.. 좌파, 좌빨, 사회주의자.

.. 전부 이 나라에서 일종의 낙인처럼 찍혀있는 단어들...



.. 벌초 때문에 내려갔던 제주도.

.. 오랜만에 누나네 집에 갔다가 상콤(!?)한 이야기를 큰 조카에게 들었다.

.. 큰 조카가 이제 중학교 2학년. 나름 역사책도 많이 읽고 상식도 풍부한 녀석인데 이런 말을 하더라.

.. "좌파도 나쁜 건 아닌가 봐요."




.. .....



.. 대체 좌파와 사회주의가 그대들에게  무슨 해악을 끼쳤는가?

.. 대체 얼마나 큰 해악을 끼쳤길래 중학교 2학년 애 입에서 저런 말을 들어야 하는 거냐.

.. 누가 명쾌하게 설명 좀 해다오.

.. 정말로 궁금하다.


.. Words of Yu-Tak Kim, the elemental of the wind.
Posted by elofwind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대문자그랑 2008.09.08 15: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때 한국근현대사 관련된 책 읽다보면 책의 흐름이 자연스레 '좌파=나쁜놈' 이란 흐름이 생기지요. 그 흐름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일례를 들자면-

    김구선생이 안두희에게 저격당한 사건에 대한 부분을 떠올려보면, 그를 좌파적 인물로 묘사하고 있지요. 정작 실권을 잡고 있던 우파들은 그를 석방시켰는데 말이지요. :)

    아무것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A라는 사람이 B라는 민족의 지도자를 죽였어. 근데 그 A는 좌파야.' 라고 하면 자연스레 '나쁜놈'이란 이미지가 각인되기 마련이지요.

    그래서인지, 한국의 20대들은 유난히 체게바라, 칼 막스 같은 좌파, 혹은 사회주의자에게 잘 빠져드는것 같기도 하구요.


    큰 정부, 작은 정부라던가 평등과 분배 중시/경쟁원리 중시를 배우는 중학교 사회시간때- 이런 정책들은 주로 진보성향(좌파) 보수성향(우파)에 의해 주장된다. 라고 명확하게 갈라준다면야, 좌파에 대한 시선이 한결 부드러워지겠지만. 그렇게 수업해서 교단에서 정년까지 버틸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바쁘실텐데 이런 길고도 쓸모없는 리플을 달아놨으니, 그것에 대해선 죄송하단 말씀을.. 후다닥 =3=3 (질문에 대한 저의 결론 : 해악을 끼친건 없으나, 해악을 끼칠것 이라고 주입받기 때문에 중2 애 입에서 저런 말이 나온것.)

    • BEW 2008.09.08 2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 좌파적 인물로 묘사라....

      .. 좌파에 대한 정의조차 없지 않던가? 난 국내 교과서 혹은 수업에서 좌우바, 보수진보에 대한 정의를 가르쳐 준 적은 한 번도 없었던 거 같은데?

      .. 체게바라와 막스 이야기는 좀 다른 거라고 보고 있지만 그건 좀 거대담론과도 맞닿아 있으니 걍 넘기고.

      .. 그나저나 큰 정부 작은 정부 이야기를 중학교 때 배우나? 하도 오래전 일이라 기억이 안난다. 그리고 뭐 그것도 좌우파 나누는 개념은 아니니까 교과서 들어가긴 애매하지.


      .. .......하기사 뭐 이제와서 이데올로기 따위 가르치는 것도 애매하지만..........


      .. 뭐 한국에선 민주주의의 반댓말은 공산주의라고 생각하는 현실이니 지랄은 지랄.

    • 대문자그랑 2008.09.09 0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냥 커오면서 그렇게 느낀거 같아요. 좌파에 대한 정의는 물론 없지만 꼭 학교교육만으로 모든 것이 주입이 되는건 아니니깐요. 말하자면, 사회적 분위기+학교교육의 시너지효과라고나 할까요.

      큰 정부/작은 정부 이야기를 꼭 좌우파의 이념적 얘기로 가를건 아니지만, 어떤 정치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주장했는가는 설명해줘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교과서에 명기하라는게 아니라, 교사용 참고서에라도 명기하는 뭐 그런-


      민주주의의 반댓말은 공산주의+사회주의 기도 하고, 그냥 북한(+소련+중국)이라는 단어를 그 반댓말로 생각하기도 하지요. ㅇㅇㅇ

    • BEW 2008.09.09 01:16  댓글주소  수정/삭제

      .. 이보세요.

      .. 교사가 그걸 모르는게 개그라고 생각 안하냐? 교사 되는 애들 니보다 나이 많은 애들이란다?


      .. 나는 너보다 더 빡센 우파교육을 받았을 게 뻔한데. (너 반공 독후감을 써보거나, 똘이장군 보거나 해봤냐?) 그런게 중요한 게 아니라 사상적으로 열려있을 수 있느냐 하는 거지.

      .. 물론 나야 반골이니까 교육과 무관했다지만 말이다.



      .. 되려 요즘들어 그런 마인드가 생긴다면 우파 교육이 더 심해졌다는 반증인 건지도 모르겠다. 그네들은 좌파 교과서라고 지랄하는 것들이 말이다.

  2. triglav 2008.09.12 12: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위 사회지도층(?)과 다른 길을 가면 좌파지 우리나라는 ㅋㅋㅋㅋ

    박정희,전땡,29만원 시대가 좋았다고 하시는 어르신들이 있는데 빨갱이타령이 없어질리 있나.

    뭐 뉴라이트 꼬라지보면 그 놈의 빨갱이&좌파 떡밥은 영원하겠다만,

    그리고 노무현보고 빨갱이라고 하는데 뭐 할말다했지 ㅋㅋㅋㅋ

    • BEW 2008.09.14 0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노무현이 어디가 빨갱이냐 ㅋㅋㅋㅋㅋㅋ

      .. 에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