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글에서 제가 쓰는 스캔 설정을 공유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근데 요새는 스캔 설정을 좀 바꿔서 씁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인데요.
.. 1. ix500에서 만화책의 가로 스캔(90도 눕혀서 스캔)이 가능
.. 2. 문자만 선명, 등의 옵션 불필요.
.. 3. 만화책 긴 표지 스캔 방법 설정
.. 4. ChainLP의 BatchLP가 갑자기 디렉토리 지원(업데이트도 안했는데 뭘까)
.. 와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 일단 이 글은 앞 글을 같이 읽으셔야 이해 됩니다. 제가 귀찮아서 그냥 저번 글에 쓴 거는 여기 다시 안 써놨거든요. 앞 글 많이 참고하시고 오세요~
.. 가장 기본적인 설정. 흑백은 안 씁니다. 그라데이션이 죽어요. 회색톤, 양면 스캔, 그리고 90도 좌회전. 이렇게 스캔하는 게 일본책.
.. OCR은 뭐 편한대로 해주면 되는데 굳이 효과는 없는데다 나중에 png나 jpg로 변환할 거라 사실 무쓸모긴 합니다만 그냥 뭐.
.. 이건 어차피 별 의미 없지만 그냥 3으로 놔둡니다.
.. 모든 읽기 모드 옵션을 빼버렸어요. 사실 쓸 필요도 없고, 쓰면 더 불편해 집니다. 단, 소설 제외, 소설에선 문자 선명하기 해주면 좋아요(안해도 상관 없지만)
.. 그리고 전 흑백을 일본, 한국, 소설, 세로로 나누고, 컬러를 일본, 한국, 세로, 표지로 나눴습니다. 특히나 소설의 경우에는 옵션을 좀 만져주시는 게 좋고, 일본과 한국은 회전의 방향이 다릅니다. 전 일본은 90도, 한국은 270도를 쓰네요. 세로는 180도.
.. 표지의 경우는 어느 쪽이든 편하신 대로 하시면 되요. 표지 스캔할 때의 요령은 파란색 버튼을 오랜시간 누르면 그냥 쭈욱 길게 스캔됩니다. 대신 용지겹침 검사가 생략됩니다. 그리고 이 마저 길이의 문제가 없지는 않으니 실제 써보시면서 작업하시면 될 것 같네요.
.. 다음으로 ChainLP 설정. 전에 설명드린대로 하시면 되는데, 전 이 경우에 gray, color, gray_novel, color_표지 정도로 구분해서 작업을 했습니다.
.. 우선 흑백, 저번에 보여드렸던 것과 별 차이는 없습니다.
.. 역시 별 차이는 없습니다.
.. 여기도 별 차이는 없고.
.. 이 쪽에서, 흑백은 만화용이기 때문에 사실상 소설 분석이 의미가 없고, 밑의 코믹 분석도 예전 설정한 그대로.
.. 요 부분이 이전과 바뀌었는데, 예전엔 회전도 해줘야 했는데, 회전도 안넣어도 되고, 대신에 철은 우철로 정해줘야 합니다. 페이지 보정은 만화책 한정으로 해주시면 되고 나머지는 다 뺍니다. 넣으니까 화질이 더 안 좋아져요. 차라리 나중에 퍼펙트 뷰어나, 꿀뷰 등에서 필터로 보정해서 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 이건 소설의 설정. 소설의 경우엔 과감하게 여백을 날리기 위해, 기울기 보정과 여백제거를 선택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소설 분석도 이것저것 봐야 해서 넣어주었습니다. 기울기 보정 하한은 0.05에서 상한은 10도까지(이건 직접 해보시면서 수정하시는게 좋아요). 삽화로 판단된 페이지는 삽화로 처리한다 부분이 있는데, 이건 사실 epub 직접 만들 때 쓰는 기능이긴 합니다.
.. 이 부분은 만화와 큰 차이는 없지만 대신에 샤픈을 3정도 먹여주었고, 페이지 보정을 소설 한정으로 넣어주었네요.
.. 이 쪽은 컬러 대응. png가 아니라 jpeg고 퀄리티는 95, 해상도는 24bit. 그냥 막 가는 거죠 ㅋㅋ
.. 이 설정은 기본 흑백과도 같습니다.
.. 이걸 ChainLP에서 바로 돌리지 않고, 이렇게 BatchLP라는 동봉 프로그램으로 돌립니다. 먼저 profile을 정하고, Mode를 Dir이나 Zip등 원하는 걸로 하신다음에 변환을 원하는 pdf파일을 저기에 드래그&드랍으로 던져주시면 됩니다.(전엔 분명히 Dir이 안 됐었는데 이제는 잘만 되서 그 참.... 이해가...)
.. 우철, 좌철, 컬러 막 섞여 있으면 어떻게 하냐구요? 먼저 프로필을 바꾸고 해당 파일을 던진다음, 변환 중에라도 상관 없이 프로필 바꾸시고 또 던지시면 됩니다. 프로필과 소스 파일은 이미 배치 명령어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영향 안 받습니다.
.. 현재는 이 정도로 해놓고 디렉토리 내에 풀린 이미지들을 토털 커맨더를 써서 이미지 이름 일괄 수정으로 정리합니다.
.. 번거롭긴 하지만 용량 60~80MB 정도로 괜찮은 품질의 스캔본이 생기니까 약간의 품을 더 들이는 정도에요.
.. 설정 관련해서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
.. 그리고 뱀발.
.. 이거 할 시간에 그냥 스캔을 돈주고 시키는게 쌉니다. 스캐너값+작두값만 해도 60이 넘는데 거기에 시간까지 생각하면 아오. 그냥 돈 주고 시키는게 백배 나아요.
.. 그리고, 전 YG-858로 주문했는데 다시 보니 HC-500이더군요. 아마 다른 분들도 그렇게 도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Words of Yu-Tak Kim, the elemental of the w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