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7년 3월 29일 릴리즈 된 음반회사게임회사 FALCOM의 신보입니다. 올 해는 FALCOM의 대표작 「YS」의 발매 20주년이기도 되는 해여서 YS 20주년 기념 FALCOM LIVE 2007이 지난 3월 24일 성황리에 열렸는데요. 게임 자체만이 아니라 음악에서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FALCOM의 라이브 답게 큰 인기를 끌었다는 후문입니다.

.. 당시 연주곡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FALCOM LIVE 2007 연주곡

.. 1.Victory!!(Ys1 SEE YOU AGAIN)
.. 2.In Adventure World(Ys2 STAY WITH ME FOREVER)
.. 3.パンドラ(Ys6 クアテラ樹海)
.. 4.ぐるぐるTonight(ぐるみん)
.. 5.MIGHTY OBSTACLE ~The Wind of Zemeth(Ys6)
.. 6.YSY -至宝の彷徨-(Ys ORIGIN)
.. 7.ALL BECAUSE OF YOU(ソーサリアン)
.. 8.LILIA(Ys2)
.. 9.星の在り処(空の軌跡FC)
.. 10.女神たちの囁き(Ys1 FEENA)
.. 11.TO MAKE THE END OF BATTLE(Ys2)
.. 12.バレスタイン城~full version~(Ys3)
.. 13.GENESIS BEYOND THE BEGINNING(Ys ORIGIN)
.. 14.Cry for me, cry for you(空の軌跡 the 3rd)
.. 15.銀の意志 金の翼(空の軌跡SC)
.. 16.I swear...(空の軌跡SC)
.. <이하 앵콜 곡>
.. 17.SCARS OF THE DIVINE WING(Ys ORIGIN)
.. 18.Endless History(Ys1 THE MORNING GROW)
.. 19.Cry for me, cry for you(空の軌跡 the 3rd)
.. 20.Smile Again(Ys1 SEE YOU AGAIN)

.. 이 중에 「YSY -至宝の彷徨-」와「Cry for me, cry for you」는 이번 라이브를 통해 처음으로 연주 되기도 했다는 후문.

.. 그리고 이번에 나온 FALCOM LIVE 2007 Original Sounds 에서는 이 곡 순서를 그대로 하고, 이 곡들의 오리지널 곡들을 넣어서 발매되었습니다. LIVE 버전이 아니라는 건 조금 아쉽지만 음향의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고.. 혹은 편집과정을 거쳐 실황 DVD가 발매될지도 모르니 그 쪽을 기다려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요.

.. 수록곡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FALCOM LIVE 2007 Original Sounds 수록곡


.. DISC1
.. Victory!!(川奈翠)
.. In Adventure World(PIC)
.. パンドラ(山脇宏子)
.. ぐるぐるTonight(イカルス渡辺)
.. MIGHTY OBSTACLE ~The Wind of Zemeth(Jill's project)
.. YSY -至宝の彷徨-(墨谷美輝)
.. ALL BECAUSE OF YOU(チャリート)
.. LILIA(新居昭乃)
.. 星の在り処(う~み)

.. DISC2
.. 女神たちの囁き(南翔子)
.. TO MAKE THE END OF BATTLE(jdk BAND)
.. バレスタイン城 ~full version~(イース-フェルガナの誓い-)
.. GENESIS BEYOND THE BEGINNING(イース・オリジン)
.. Cry for me, cry for you(小寺可南子)
.. 銀の意志 金の翼(山脇宏子)
.. I swear...(小寺可南子)
.. SCARS OF THE DIVINE WING(イース・オリジン)
.. Endless History(南翔子)
.. Smile Again(南翔子)

.. 자세히 살펴보면 곡 순서가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워낙 유명한 곡들이니 자세한 설명 같은 건 필요 없겠지요.

.. 이 앨범의 존재 의의라면 과거 Ys1 시절부터 이어져온 팔콤 유명 게임들의 음악 변화를 한 번에 살펴볼 수 있다는 것 정도일까요. 20년이나 지난 게임들의 음악이 나름 좋게 말해 올디쉬하고 나쁘게 말해 촌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만 여전히 강렬한 멜로디는 팔콤 팬으로서 쉽게 넘겨둘 수 없습니다. 게다가 간만에 듣는 新居昭乃(아라이 아키노)씨의 「LILIA」나, 南翔子(미나미 쇼우코)씨의 「女神たちの囁き」는 여전히 명곡이며, 추억을 되살려 주지요. Ys2 오프닝으로 쓰였던 「TO MAKE THE END OF BATTLE」도 꽤나 좋은 느낌이지만 중요한 건 그 다음 부터입니다.

.. DISK 1에도 이스의 프리퀄을 맡았던 YS Origin의「YSY -至宝の彷徨-(墨谷美輝)」와 새로운 영웅전설의 시대를 연 「星の在り処」가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팔콤 겜임음악으로서 세대교체를 보여주는 건 Disc2의 「バレスタイン城 ~full version~(イース-フェルガナの誓い-)」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도 독특했지만 음악도 새로운 맛을 선보여서 호평을 받았던 Ys3의 명곡 「バレスタイン城」를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 (3의 리메이크) 버전으로 풀버전이 나옵니다. 과거의 세대와는 다른 신시대의 사운드는 이런것이다를 보여주는 곡이지요. 특히나 중요한 건 이게 그대로 게임음악에 쓰이는 버전이라는 것입니다.

.. Ys 6부터였는지 아니면 이스 이터널부터였는지 기억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FALCOM은 현재 게임 음악의 트랙을 OGG 포맷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냥 플레이어를 통해 플레이해도 그대로 들을 수 있습니다. 이스 -페르가나의 맹세-도 동일한 형태이며, 실제로 이 어레인지 그대로 게임음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GENESIS BEYOND THE BEGINNING」역시 'FALCOM 게임을 하면서 음악을 들으면서 영향을 받은 세대가 들려주는 사운드' 라고 할까요. 선배들의 그림자가 너무 큰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은 지울 수 없지만 적어도 전체적인 사운드 면에서는 후한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아무리 그렇다해도 '역시 팔콤!' 이라는 느낌 까지는 들게 하니까요.

.. 제가 치명타를 맞은 건 다름 아닌 「Cry for me, cry for you」. 2007년 6월 28일 발매 예정인 '영웅전설 -하늘의 궤적- the 3rd'의 오프닝(테마일지도?)으로 제작된 곡입니다. 라이브 전날 공개된 프로모션 영상에서 처음 등장했는데 이전의 「星の在り処」나 「I Swear...」가 부드러운 느낌의 곡이었다면 이번엔 좀 더 역동적인 곡! 발매가 2달이나 남았지만 지금도 다시 FC와 SC를 하고 싶은 충동이 들어버리니 곤란할 정도.

.. 마지막은 올드 팬들을 위한 「Endless History」와 「Smile Again」. 엔딩에 참 잘 어울리는 곡이겠죠.

.. 전체적으로 아쉬운 면이라면 라이브가 아니라는 점 정도지만 제목 부터 Original Sounds라고 명시되어 있으니 이건 어쩔 수 없는 거겠죠. 곡들의 구성도 좋고, 팔콤 게임음악의 시대변화를 한번에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도 팔콤 팬들에겐 추천할만한 음반입니다. 역시나 FALCOM은 게임회사가 아니라 음반회사라니까요. 게임은 단지 음반의 프로모션용. ㅋㅋㅋㅋ

.. Ps. 아악 그러니까 영전 하고 싶단 말이지~~~~~~~~~!!!!!!!!!!

.. Words of Yu-Tak Kim, the elemental of the wind.
Posted by elofwind
,